- 개요
하중의 종류(정하중, 반복하중, 충격하중)에 따라 충분한 강도를 갖게 하고 키홈, 원주홈, 단달림 축에서의 응력집중 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. - 정하중을 받는 축의 강도 설계
- 굽힘 모멘트만 받는 경우(예: 차축)
- 중실축
\( Z=\cfrac { \cfrac { \pi { d^4 } }{ 64 } }{ \cfrac { 1 }{ 2 } d } =\cfrac { 1 }{ 32 } \pi { d }^{ 3 }\quad \quad ,\quad \quad \sigma _{ b }=\cfrac { M }{ Z } =\cfrac { 32M }{ { \pi }{ d^{ 3 } } } \\ \\ \therefore \quad d=\sqrt [ 3 ]{ \cfrac { 32M }{ { \pi \sigma }^{ 3 } } } \)
- 중공축
\( Z=\cfrac { \cfrac { \pi { ({ d_{ 0 } }^{ 4 } }-{ d_{ 1 } }^{ 4 }) }{ 64 } }{ \cfrac { 1 }{ 2 } d_{ 0 } } =\cfrac { 1 }{ 32 } \pi { d_{ 0 } }^{ 3 }(1-x^{ 4 })\quad \quad ,\quad \quad \sigma _{ b }=\cfrac { M }{ Z } =\cfrac { 32M }{ { \pi }{ d_{ 0 } }^{ 3 }(1-x^{ 4 }) } \\ \\ \therefore \quad d_0=\sqrt [ 3 ]{ \cfrac { 32M }{ { \pi \sigma_b(1-x^4)}}} \)
- 비틀림 모멘트만 받는 경우
- 중실축
\( Z=\cfrac { \cfrac { \pi { d }^{ 4 } }{ 32 } }{ \cfrac { 1 }{ 2 } d } =\cfrac { 1 }{ 16 } \pi { d }^{ 4 }\quad \quad ,\quad \quad \tau =\cfrac { T }{ Z_{ p } } =\cfrac { 16M }{ { \pi }{ d^{ 3 } } } \\ \\ \therefore \quad d=\sqrt [ 3 ]{ \cfrac { 16T }{ \pi \tau } } \)
- 중공축
\( Z_{ p }=\cfrac { \cfrac { \pi { ({ d_{ 0 } }^{ 4 } }-{ d_{ 1 } }^{ 4 }) }{ 32 } }{ \cfrac { 1 }{ 2 } d_{ 0 } } =\cfrac { 1 }{ 16 } \pi { d_{ 0 } }^{ 3 }(1-x^{ 4 })\quad \quad ,\quad \quad \tau=\cfrac { T }{ Z_p } =\cfrac { 16T }{ { \pi }{ d_{ 0 } }^{ 3 }(1-x^{ 4 }) } \\ \\ \therefore \quad d_{ 0 }=\sqrt [ 3 ]{ \cfrac { 16T }{ { \pi \tau(1-x^{ 4 })}}} \) - 굽힘과 비틀림을 동시에 받는 경우(중공축에 대하여)
\( \sigma _{ b }=\cfrac { 32M }{ \pi { d_{ o } }^{ 3 }(1-x^{ 4 }) } ,\quad \quad \tau =\cfrac { 16T }{ { \pi }{ d_{ o } }^{ 3 }(1-x^{ 4 }) } \\ \\ \sigma_{max}=\cfrac{1}{2}\sigma_b+\cfrac{1}{2}\sqrt{{\sigma_b}^2+4{\tau}^2} \quad\quad \\ \\ \)
\(\sigma_{max}\)와\(\quad\tau_{max}\) 에 단면계수\((Z)\)와 극단면계수\((Z_p)\)를 곱하면 상당모멘트 \((M_e)\)와 상당토크\((T_e)\)를 구할 수 있다.
\(M_e=\cfrac{1}{2}M+\sqrt{M^2+T^2}), T_e=\sqrt{M^2+T^2} \)
- 취성재료의 경우
\(\cfrac{M_e}{Z}=\sigma_a\)의 조건에서
\(\cfrac{1}{32}{\pi}{d_0}^3(1-x^4)\sigma_a=\cfrac{1}{2}M+\cfrac{1}{2}\sqrt{M^2+T^2} \\ \\ \therefore\quad d_0=\sqrt [ 3 ]{ \cfrac{32}{{\pi}(1-x^4)\sigma_a}(\cfrac{1}{2}M+\sqrt{M^2+T^2})} \)
- 연성재료의 경우
\( \cfrac{T_e}{Z_p}=\tau_a \)의 조건에서,
\( \cfrac{1}{16}{\pi}{d_0}^3(1-x^4) \quad\quad \therefore\quad d_0=\sqrt[3]{\cfrac{16}{{\pi}(1-x^4)\tau_a}\sqrt{M^2+T^2}} \)
- 취성, 연성 중간에 속하는 재료에 대해서는 각각에 대하여 계산 후, 큰 값을 택한다.
- M, T, P가 동시에 작용하는 경우 ( 웜기어의 축, 선박용 프로펠러의 축 등)
\( \tau =\cfrac { 16T }{ \pi { d_{ 0 } }^{ 3 }(1-x^{ 4 }) } ,\quad \quad \quad \sigma =\cfrac { 32M }{ \pi { d_{ o } }^{ 3 }(1-x^{ 4 }) } ,\quad \quad \quad \sigma _{ t }=\cfrac { 4P }{ \pi { d_{ 0 } }^{ 2 }(1-x^{ 2 }) } \quad \quad \cdots \quad (1)\\ \\ \sigma _{ max }=\cfrac { 1 }{ 2 } (\sigma +\sigma _{ t })+\cfrac { 1 }{ 2 } \sqrt { (\sigma +\sigma _{ t })^{ 2 }+4{ \tau }^{ 2 } } ,\quad \quad \tau _{ max }=\cfrac { 1 }{ 2 } \sqrt{(\sigma+\sigma_t)^2+4{\tau}^2}\cdots\quad(2) \)
(2)에 (1)을 대입하고 단면계수(\(Z\))와 극단면계수(\(Z_p\))를 곱하여 정리하면,
\( M_{ e }=\cfrac { 1 }{ 2 } (M+\cfrac { { d_{ 0 } }P(1+{ x }^{ 2 }) }{ 8 } )+\cfrac { 1 }{ 2 } \sqrt { (M+\cfrac { d_{ 0 }{ P }(1+{ x }^{ 2 }) }{ 8 } )^2+T^2 } \\ \\ T_e=\sqrt{(M+\cfrac{d_0P(1+{x}^2)}{8})^2+T^2} \)
- 취성재료
\( \cfrac{\pi}{32}{d_o}^3(1-x^4){\sigma}_a=\cfrac{1}{2}(M+\cfrac{{d_0}P(1+{x}^2)}{8}+\cfrac{1}{2}\sqrt{(M+\cfrac{{d_0}P(1+{x}^2)}{8})^2+{T}^2} \\ \\ \therefore\quad{d_0}=\sqrt[3]{\cfrac{16}{{\pi}(1-{x}^4)\sigma_a}((M+\cfrac{d_0P(1+{x}^2)}{8})+\sqrt{(M+\cfrac{d_0P(1+{x}^2)}{8})^2+{T}^2}} \)
- 연성재료
\( T_{ e }=\sqrt { (M+\cfrac { d_{ 0 }P(1+{ x }^{ 2 }) }{ 8 } )^{ 2 }+{ T }^{ 2 } } \\ \\ \therefore \quad { d_{ 0 } }=\sqrt [ 3 ]{ \cfrac { 16 }{ { \pi }(1-{ x }^{ 4 }){ \tau }_{ a } } \sqrt { \left(M+\cfrac { d_{ 0 }{ P }(1+{ x }^{ 2 }) }{ 8 } \right)^{ 2 }+{ T }^{ 2 } } } \)
상기 식의 양변에 모두 \(d_0\)가 들어 있으므로 시행착오법을 이용하여 계산.
(먼저 \(P=0\) 인 조건에서 \(d_{0,1}\)을 구하고 다시 \(d_{0,1})\)을 대입하여 \(d_{0,2}\)를 구한다. 즉, \(d_{0, n-1}=d_{0,n}\)이 될 때까지 계산한다.)
- 동하중을 받는 축의 강도 설계
- 기계의 축에 작용하는 \(M\)과 \(T\)는 일정하지 않고 복잡하게 변동하던지 또는 충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동적 영향을 고려하여 축을 설계한다.
- 동적효과 고려시 강도 설계 (연성재로)
\(\cfrac{T_e}{Z_p}=\tau_a \)의 조건에서
\( \cfrac{1}{16}{\pi}{d_0}^3(1-{x}^4)\tau_a = \sqrt{(k_m M)^2+(k_t T)^2} \quad\quad\therefore\quad{d_0}=\sqrt[3]{\cfrac{16}{{\pi}(1-{x}^4)\tau_a}\sqrt{(k_m M)^2+(k_t T)^2}} \) - 동적계수 값(\(k_m\,\quad k_t)\)
- 하중과 축의 종류(정지축, 회전축)에 따라 결정되는 값
- 가벼운 충격하중이나 심한 변동하중이 작용하는 경우
정지축일 때 : \(k_t=1.5-2.0, \quad\quad k_m=1.5-2.0\) 정도
회전축일 때 : \(k_t=1.0-1.5, \quad\quad k_m=1.5-2.0\) 정도 - 축하중 작용시 좌굴효과의 고려
- 축이 압축하중을 받는 장축인 경우 좌굴에 대한 고려 필요
- 좌굴계수
\(L : \quad 베어링\quad spam,\quad \quad k;\quad radius\quad of\quad gyration\quad \left( k^{ 2 }=\cfrac { I }{ A } \right) \\ \\ \sigma :{ \quad 압축 항복응력 },\quad \quad E:\quad 세로탄성계수,\quad \lambda ;\quad 세장비\quad \left( \cfrac { L }{ k } \right) \\ \\ s;\quad 축의\quad 받침계수\quad (볼베어링:s=1,\quad 슬라이딩\quad 베어링:s=2.25,\quad 고정지지:s=4)\\ \\ -\lambda < 100\quad 일\quad 때\quad :\quad \eta =\left( \cfrac { 1 }{ 1-0.04\left( \cfrac { l }{ k } \sqrt { s } \right) } \right) \\ \\ -\lambda \ge 100\quad 일\quad 때\quad :\quad \eta =\cfrac { \sigma _{ y }A }{ P_{ cr } } =\cfrac { \sigma _{ y }A }{ \cfrac { n^{ 2 }{ \pi }^{ 2 }EI }{ L^{ 2 } } } =\cfrac { \sigma _{ y }\left( \cfrac { L }{ k } \right) ^{ 2 } }{ n^{ 2 }\pi ^{ 2 }E } =\cfrac { \sigma _{ y }\left( \cfrac { L }{ k } \right) ^{ 2 } }{ s{ \pi }^{ 2 }E } \)
축의 강도설계
in
기계설계
- on 2015/07/08
1:50 오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