포켓몬고(Pokémon Go) - 맥도널드(McDonald's)와 스폰서 계약 체결??

전 세계적으로 인기와 주목을 얻고 있는 "포켓몬Go", 제작사인 Niantic에서 포켓몬go를 통해 얻는 주된 수입원은 현재 인앱구매를 통한 과금이지만, 이미 이 회사의 전작 게임인 Ingress에서도 로손 편의점과 스폰서 계약을 체결하여 로손 편의점이 포털로 등장하게 되었지요.





그런데, 호주의 레딧터 - Reddit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 - 중 Manu라는 사람이 Android 파일의 코드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뭔가를 발견했답니다. 'MCDONALDS 라는 문자열을 찾은 것이죠. 아직 이 코드는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인 것 같습니다만, 언젠가 활상화 되지 않겠느냐 라는 의견이 있습니다.

160714pokemac.jpg
마킹 부에 선명하게 'Sponsor.MCDONALDE.POKEMON_STORE' 이라고 적힌 것이 보인다.

    Manu는 /assets/bin/data/managed/metadata 이라는 폴더에서 '제법 신빙성있는 파일을 열어 헥사 에디터로 열어봤는데, 처음엔 별로 특별한 것이 없다고 생각되었다. 그러나 곧 맥도날드라는 스폰서 업체로 보이는 문자열을 찾게 되었다.'라고 합니다.

    만일 이 코드가 맞는 것이라면, 아마도 포켓몬 고에서 첫 번째를 장식할 스폰서가 맥도날드가 된다는 것이죠. 인그레스에서도 이와 같은 전력이 있었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모여지고 있습니다. 다른 레디터인 NPW라는 사람은 '이 코드로 예상할 수 있는 것은 맥도널드와 스폰서 계약을 체결하고 맥도널드 체육관들이 생겨나지 않을까?'라는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습니다.

    충분히 가능한 일이지요. 게임 데이터를 분석하면 아직 발견되지 않은 여러 가지 정보들을 찾을 수 있다고 한 NPW는 이외에도 '전설의 포켓몬', '포켓몬 교환', '4 가지 종류의 추가 베리와 인센스' 와 '달콤한 꿀'이라 불리는 아이템 등과 'stoic', 'raider' 등, 포켓몬이나 트레이너가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추정되는 단어들도 찾아냈다고 합니다.


정확히 어떤 용도로 사용될지는 알 수 없지만, 어쎄신, 가디언, 레이더, 프로텍터 등의 문자열이 보인다.

    얼마 전 미국의 Gizmodo 의 유력한 소식통에 따르면, '이 스폰서 제휴 이야기가 진전되고 있으며, 어느 아시아 국가에서 시작이 될 것' 이라고..... '그 어느 아시아 국가'에서는 모든 맥도널드가 포켓스탑이나 체육관이 될 지도 모른다고 합니다. 물론 그 때 되어 봐야 알겠지만요....

앞서 말씀드렸다시피, Niantic이 게임 내 스폰서의 아이템을 넣는 것은 이례적인 일은 아닙니다. 인그레스에서도 그랬구요. 맥도널드에는 Wifi도 있고 대부분의 도시엔 다들 몇 개씩의 지점이 있고, 게다가 저희 집 앞에도 있습니다. ㅎㅎㅎㅎㅎ  이곳에서 편하게 아이템이나 포켓몬을 얻을 수 있으니 종합적으로 봤을 때 어느 정도 설득력은 있어 보입니다.

그러나 정작, Niantic과 Google 측에서는 Gizmodo의 질문 요청에 답변이 없고, 맥도날드도 역시 '노코멘트' 상태랍니다. 대부분의 '노코멘트'인 경우..... 사실인 경우가 많지 않았나요?

아무튼, 앞으로의 결과가 궁금해 집니다.